AI를 활용한 재밌는 것들을 개발합니다

2020년 3월 15일 일요일

[퀀트 수익 인증] 1차 테스트 완료(2019.12.5~2020.03.13)

작년 우연히 퀀트 투자를 접하고 실제 퀀트 자동 매매를 하면서 테스트 했던 것이 이제 마무리 되었다. 사실 내가 자발적으로 마무리 한 것은 아니고... 코로나19로 주식이 폭락하면서 내가 보유하던 종목들이 다 매도 되는 바람에... 뭐 강제 마무리가 되었다 봐야겠다.

마지막 내 수익금액을 보자면...



기존 누적 최고 수익금은 41만원 정도였었는데... 그게 코로나19로 한순간에 -21만원으로 곤두박질 쳤다. 왜 더 떨어지기 전에 하락방어가 안되었나 생각도 했었지만 모든 종목이 매도 된 이후 주가가 더 폭락하는 것을 보면서 다행이라 생각했다.

누적수익금이 큰 폭으로 하락한 것에는 사실 퀀트자동매매 프로그램의 버그가 한 몫 했다. 최대 매수 종목을 20종목으로 제한 시켜 놓았는데... 버그 때문에 25종목까지 매수를 해버린 상태였기 때문에... 그 5종목에서 손실이 많이 나면서 누적 수익금도 큰 폭으로 빠지게 된것이다.

거의 3달에 걸쳐 실제 퀀트알고리즘에 의한 자동매매를 테스트 해보았다. 100% 퀀트알고리즘에 의해 자동 매수매도 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자동매매프로그램의 소소한 버그들을 잡았었고, 테스트 후반에는 일주일에 한 번도 확인하지 않을 때가 있을만큼 자동매매가 잘 돌아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코로나19가 아니었다면 어느정도 계속 수익을 내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이 하락장이 언제까지 지속 될지 모르겠다만은 내 퀀트알고리즘이 매수신호를 보낼때까지 기다리고 있어야 겠다. 그 때는 투자금을 최대한 많이 땡겨와서 넣어야지... ㅎㅎㅎ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