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들을 위한 퀀트 자동 매매 프로그램 개발자 블로그입니다. 프로그래밍과 퀀트 투자를 합니다.

방구석퀀트

네이버카페 : 방구석 퀀트 놀러오세요^^ https://cafe.naver.com/conerquant 가입해 주세요.

2018년 8월 14일 화요일

비쥬얼 스튜디오에서 파이썬 사용하기 - PTVS with Anaconda

윈도우즈에서 파이썬을 처음 사용하려고 할 때 마땅한 에디터를 선정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코딩을 할 수 있으면서 실행도 시켜서 바로바로 확인 할 수 있는 IDE 같은 에디터가 개발자들에게 딱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파이썬을 사용하려고 하는 사용자들은 윈도우용 파이썬을 직접 설치 했거나, 아니면 아나콘다를 설치했을 겁니다. 본 글에서는 비쥬얼 스튜디오에서 이미 설치된 파이썬과 연동해서 파이썬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게 한 번 해보겠습니다.

미리 준비해야 할 사항

1. 아나콘다 설치하기
   : http://euhyeji.blogspot.com/2018/08/tf19-slim-1-install-tensorflow-gpu.html
   : 1) Anaconda3 설치 절을 참고해서 설치하세요.

2. 비쥬얼 스튜디오 2017 설치하기
   : http://euhyeji.blogspot.com/2018/08/visualstudio2017.html
   : 설치하면서 파이썬을 바로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자 그럼 일명 PTVS(Python Tools for Visual Studio)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비쥬얼 스튜디오 2017을 실행 합니다. 상단 메뉴의 [파일]->[새로 만들기]->[프로젝트]를 차례대로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 [Visual Studio 설치 관리자 열기] 를 클릭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Python 개발을 체크하고 오른쪽처럼 기본으로 선택된 항목을 유지하고 수정을 클릭 합니다. 이미 실행되어 있는 비쥬얼 스튜디오를 닫아 달라는 경고창이 뜨니 비쥬얼 스튜디오를 종료합니다.

설치 진행 중입니다.



설치 완료 후 비쥬얼 스튜디오를 다시 실행해서 파이썬 코드를 입력하고 실행해 보겠습니다. 외관상 변화된 부분이 안보이는군요. 상단 메뉴의 [파일]->[새로 만들기]->[프로젝트]를 차례대로 클릭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왼쪽의 다른 언어에서 Python을 선택하고 중앙에서 Python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합니다. 아래쪽 프로젝트 이름은 HelloWorld로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HelloWorld.py 창이 뜨면 print('Hello World') 를 입력합니다. 실행 시키는 방법은 C#등에서 실행 시킬 때 사용하는 F5 키를 누르는게 아니라 실행하고 싶은 코드 줄을 마우스로 드래그해 Block을 잡고 Ctrl + Enter를 입력하면 코드가 실행됩니다. 아래 그림의 제일 아래 대화형 창에 실행 결과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실행된 코드는 좀 전 Visual Studio Installer에서 Python 개발 환경을 추가 할때 함께 설치된 윈도우즈용 Python을 사용해 실행 되었습니다. 그럼 Anaconda의 Python을 이용해 코드를 실행 시키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도구]->[Python]->[Python 환경]을 차례대로 클릭합니다. 아래처럼 Python 환경 창에 본인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Python이 보입니다. Anacona를 선택하고 '이 환경을 새 프로젝트의 기본 환경으로 설정'을 클릭하면 앞으로 생성되는 프로젝트에서는 Anaconda를 기본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자 그럼 Anaconda에 설치 했던 Tensorflow를 Visual Studio에서 Python 코드를 작성해 실행시켜 보겠습니다. ( 참고 : Anaconda에 Tensorflow 설치하기 )

새 프로젝트를 만들겠습니다. 이름은 HelloTensorflow로 하겠습니다. HelloTensorflow.py 창에 아래 코드를 입력하고 모든 줄을 Block으로 잡고 Ctrl + Enter 실행 시켜 보겠습니다.
import tensorflow as tf
hello = tf.constant('Hello, TensorFlow!')
sess = tf.Session()
print(sess.run(hello))

실행 결과 창에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사실 Python은 요즘 Jupyter Notebook을 이용해 많이 개발하고, 배포 하기도 하고, 심지어 교육 실습에도 널리 이용되고 있을 만큼 대세입니다. 하지만 윈도우즈에 Visual Studio로 오랫동안 개발을 해오던 사람들에게는 Python이라는 언어도 생소한데 에디터까지 새로운 것을 사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젊은이들이야 금방 배우겠지만.. 늙은이들은... 손이 굳어서...) 하여 가장 익숙한 개발 환경인 Visual Studio에서 Python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해 볼 수 있는건 정말 매력적인거 같습니다.

앞으로 Tensorflow나 Keras 를 이용해서 머신러닝의 여러 재미 있는 것을 해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1개:

  1. 안녕하세요? 블로그스팟 운영하는 분을 만나기 쉽지 않은데 반갑습니다.

    답글삭제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