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를 활용한 재밌는 것들을 개발합니다

2020년 1월 19일 일요일

[퀀트 수익 인증] 또 최고 수익 갱신!! (2019.12.5~2020.1.17)

이번 주 월요일에 약 10개월간의 육아휴직을 끝내고 복직했다. 아직 컴퓨터 지급도 새로 받지 않았는데 일이 막 떨어져서 약간 바쁜 한 주였다. 일주일간의 복직 소감을 말하자면... 노는게 제일 좋아... 퀀트 성공해서 빨리 놀자!

퀀트자동매매를 하는 관계로... 주식관련정보나 세계경제가 어떤지, 올해 전망은 어떤지 등등 아무것도 신경쓰지 않았다. 수익률 확인도 점심에 잠깐 스마트폰으로 접속해서 보는 정도로 회사 생활에도 전혀 지장을 주지 않았다.

그럼 이번주 수익금액 변화를 보자.


저번주부터 카운트한다면 연속 7일 +수익을 기록하고 있다. 덕분에 누적수익도 30만원을 돌파했다!! 내 투자금이 300만원이 안되니까 10% 넘는 수익률 기록!

코스피주가지수의 변화와 누적수익의 변화 챠트를 보자.

주황색의 주가지수의 상승보다 더 큰 폭으로 파란색의 누적수익금이 상승했다. 이거 뿌듯하구먼~

현재 보유주식의 평가현황이다.
지난주 금요일 기준 14종목 보유에서 이번 주 7종목을 매수하고 1종목 매도해서 20종목 보유로 바뀌었다. 최대 20종목 보유로 설정 해 놓았기 때문에 최대 종목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는 현재 주식장이 상승장이라고 판단 할 수 있게 해준다. 반대로 하락장으로 돌아서면 내 보유종목 수도 점차 줄어들게 된다. 시뮬레이션에 따르면 하락장이 심할 경우 보유종목이 0이 되는 경우도 있다.

퀀트투자의 가장 큰 장점은 아무리 봐도 한 종목 종목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것 같다. 옛날처럼 한,두종목에 몰빵을 해놓고는 오르고, 내리고에 따라 기분의 변화가 몹시 심했고, 주식화면 쳐다 보는 시간도 많았었다면, 지금 퀀트투자를 시작하고 나서는 전체 20종목 손익금액의 합계만 보기 때문에 각 종목이 어떻게 오르고 내리는지는 전혀 관심이 없다.

또 오르고 있으면 이거 언제 팔아야하나.. 내리면 이거 언제 손절해야 하나.. 내일은 다시 오르지 않을까... 이런 고민 많이 했다면, 퀀트투자에서는 일정한 매수,매도 전략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내가 전혀 신경쓰지 않아도 알아서 매수,매도를 한다.

지난 12월 5일부터 시작된 퀀트투자 실험은 지금까지는 성공적이다. 다만 계속해서 주식시장이 상승장이기 때문에 좋은 수익을 얻고 있는데 하락장으로 접어들었을 때도 현재의 수익이 잘 방어될 수 있을지 보고싶다.

* 혹시 이 글을 읽어 주시는 분들 중에 제가 개발한 퀀트자동매매 프로그램을 사용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댓글로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세요. 아직은 저 혼자 사용하려고 만든 프로그램이라 사용에 불편한게 많은데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보고 싶은 분들이 많아진다면 그에 맞게 프로그램을 더 업그레이드 해서 제공해 드릴 생각 중입니다.
설문조사링크 : https://forms.gle/SUubjif3DzRKBomg9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