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를 활용한 재밌는 것들을 개발합니다

2020년 4월 18일 토요일

[퀀트 수익 인증] 2차 투자 2주차 누적수익 ₩980,760 (2020.04.03~2020.04.17)

지난주 퀀트알고리즘으로 19종목을 자동 매수 했고, 51만원 가량 누적수익이 났었다. 친구에게 주말에 얘기했더니 지금은 주식하면 안된다고... 또 폭락올거라고 하면서 빨리 매도하라고 했다. 월요일이 되자 아니나다를까... 주가가 하락하면서 하루만에 -27만원 수익을 내며 지난주 수익의 반이 날라갔다.

아래 이번주 수익 차트를 보자.





13일(월)에 주가가 하락하는날 친구의 말을 떠올리며 다 매도해버릴까 마음도 생겼지만 회사에 있는터라 모바일앱으로 매도 하더라도 집에서 돌고있는 퀀트자동매매프로그램이 매수신호를 보이는 종목을 다시 매수할거기 때문에 괜히 수수료만 버리게 되어 매도하지 않았다. 퀀트매매가 좋은 이유가 바로 이런 것이다. 내 개인적인 걱정과 생각으로 매수매도를 못하는것, 기계적인 알고리즘에 의해 매수매도가 되는 것이 퀀트자동매매의 장점이다.

월요일 하루 걱정을 했지만 다음날(14일) 다시 누적수익금이 회복되었고, 이후 17일(금)에는 주가가 크게 상승하며 누적수익금도 크게 증가했다.

1차 투자때 300만원으로 테스트를 했었고, 이번 2차 투자에는 1000만원으로 투자를 하고 있다. 9%정도 수익이 났는데 투자금이 1차때보다 크다보니 수익금도 비례해서 커진다. 1억을 투자했다면 980만원을 벌었을까? 2달 월급인데... 2주만에 두달 월급... 하락장이었다면 그 반대였겠지만...

슬슬 욕심이 나기 시작하는데... 내가 하는 이 퀀트알고리즘자동매매가 상승장에서는 확실히 돈을 벌 수 있다는 확신이 들기 시작한다. 그럼 문제는 하락장에서 내 돈을 지킬 수 있는 방법만 갖추게 된다면... 더 큰 돈을 투자할 수 도 있지 않을까? 궁극적으로 회사 그만두고 집에서 놀 수 있지 않을까??

회사 생활이 바빠서 시뮬레이션을 하지 못했는데... 다음 2가지 시뮬레이션은 꼭 해보려고 한다.

1. 퀀트매매신호가 매도신호 말고 중립신호일때 매도를 해버리면 총 누적수익률은 어떻게 변할까?
-> 매수신호 후 매도신호가 나오기 까지 걸리는 시간 동안 상승분을 다 반납하고 매도 되는 느낌이 들어서 실제 그런지 시뮬레이션!

2. 현재 50여개 후보종목군에서 매수를 하고 있는데 종목수를 500개로 늘리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
-> 이는 코로나 폭락때 거의 전 종목이 같이 폭락했지만 그 중에 상승하는 종목들도 있었기 때문에 그 종목을 투자하면 어떻게 될까 하는 궁금증 해소를 위해

이번 주말은 이 두가지는 꼭 시뮬레이션 해보기!

댓글 6개:

  1. 우연히 C# 개발자로써 무엇이 개발역량을 올릴 수 있을지 개발 할 프로그램에 대해 찾아보다가

    해당 블로그까지 오게 되었네요.

    지속적으로 뭔가를 연구하고 개발하시는 모습 본받고 싶네요.

    감사히 봤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네 기능 위주로 그냥 만든거라서... 아무런 기술이 들어가지 못했습니다 ㅎㅎㅎ

      삭제
  2. 저도 종목수를 대폭늘리는 방식에 대해 고민중인데 시뮬레이션 결과 궁금하네요ㅎㅎ

    답글삭제
    답글
    1. 대폭 늘리는게 더 좋은 결과가 나오네요~^^

      삭제
  3. 주식자동매매 및 퀀트에 관심이 생겨 보다가 여기까지 왔습니다. 본문에 언급 하신것처럼 메일로 보내 주실수 있으신지요? 설문도 참여했는데 메일로 우선 받아서 보고 싶습니다. zbluezstarz@naver.com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현재 제가 돌리고 있는 프로그램은 저만 사용하려고 만든거라 다른 사람이 사용하기에는 문제들이 많아요. 설문지 한 이유가 수요가 얼마나 있는지 알아보고 많다면 여러사람이 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수정하려고요. 지금까지 8분이 사용 의사를 표하셨는데요... 15분 넘기면 후속 액션을 취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삭제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