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주는 여름 휴가로 아이들 데리고 본가에 와 있습니다. 여수 한화아쿠아리움 다녀왔는데요. 그럭저럭 볼 만 했는데... 오키나와의 츄라우미 수족관이 많이 생각나더군요. 정작 아이들은 다녀온 걸 기억도 못하고... 6세 이전에 다닌 여행은 거의 기억을 못하네요 ㅎㅎ
암튼 제 자동매매프로그램 방구석지니는 방구석에서 열일을 했습니다. 저번주 다짐한대로 주식잔고를 장중에 거의 확인하지 않았고요... 코스피, 코스닥의 흐름도 어떻게 되는지 확인도 하지 않아서 이번 주 장 흐름이 어땠는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그날그날 코스피,코스닥 대비 제 계좌 수익률은 확인했는데요. 아 우선 수익률 인증 화면을 보시죠.
8월 10일 월요일. 무려 2.4%의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코스피 수익률을 앞서는 기분 좋은 날이었는데요. 머 월요일 이후로는 계속 하락새였다가 오늘 금요일. 코스닥이 무려 2.3% 하락한 날인데도 불구하고 0.2%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오늘까지 하락했다면 우울한 휴가가 될 뻔 했습니다.
어제 목요일까지만 해도 '이제 포트폴리오를 교체해야하나? 왜 코스피, 코스닥이랑 반대로 갈까..'라며 휴가 복귀하면 포트폴리오를 바꿀 생각을 했습니다. 근데 큰 하락에도 상승으로 수익을 지키고 있는 걸 보니 마음이 놓이네요.
이제 퀀트 자동매매 시작한지도 9개월차인데요. 가만히 지켜보니 지수 대비 계좌 수익이 높게 나오면 그 다음은 지수 대비 수익이 낮아지고, 그 반대로 지수 대비 수익이 나지 않고 있다면 이후의 장에서는 또 평균대비 높은 수익을 보이고 머 그러는거 같습니다. 평균으로 수렴하는걸까요?
암튼 현재의 매매전략 3년 백테스트에서는 주가가 대세하락하는 기간에도 수익은 계속 상승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저는 그 백테스트 결과를 믿으면서 이 계좌는 그냥 계속 가져가려고 합니다.
방구석지니 자동매매프로그램 사용자가 많이 늘어났습니다. 저 혼자 쓰면서 불편한 거 그냥 감안하면서 사용하던 방구석지니의 버그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습니다ㅎㅎ 버그수정과 추가기능 개발 할 시간이 빠듯할 거 같아서 멀티포트 운용은 다다음 달로 미뤄야할 거 같습니다.
근데 요즘 투자 자신감이 좀 떨어지고 있습니다. 왠지 수익이 계속 하락할 거 같은 느낌인데요. 그런 하락의 공포감도 아래 백테스트 결과를 보면서... 다음주도 계좌수익을 거의 보지 않는 걸로 하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