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를 활용한 재밌는 것들을 개발합니다

2020년 1월 4일 토요일

[퀀트 수익 인증] 누적 수익 (2019.12.5~2020.1.3)

퀀트투자로 실제 투자를 시작한게 2019년 12월 5일. 당시에는 고가매수저가매도 매매전략으로 종목을 수동으로 매수 했었다. 이후 자동매매 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지금은 모멘텀 Only 매매전략으로 종목을 자동으로 매수/매도 하고 있다.

지금까지 수익을 내고 있었던게 내가 퀀트투자를 잘하고 있어서 그런 줄 알았는데 종합주가지수랑 같이 비교해보니... 그냥 우연히 상승장에 내가 퀀트를 시작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아래는 퀀트 누적수익금과 종합주가지수 챠트를 일자별로 그린 것이다.


그런 것이었다. 물론 퀀트 알고리즘에 의해 포트폴리오 종목을 선택했고, 매매전략에 따라 매수/매도를 했지만... 결국은 종합주가지수의 흐름과 비슷하게 수익이 난 것이었다.

그럼 매수후보유했을때의 수익과 비교해 보자


고가매수저가매도 전략으로 운영했던 구간에서는 매수후보유 수익보다 높게 나왔었고... 이상하게도 모멘텀Only 전략으로 바꾼 이후부터... 수익률이 떨어지는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물론 종합주가지수도 떨어지기 시작했고, 매수후보유 수익도 같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으니... 전략 때문에 수익이 하락했다고는 볼 수 없겠다.

다음주부터는 아이들 방학이라 일주일간 컴퓨터를 못하게 될 예정... 정말 아무 개입없이 일주일 뒤 수익이 어떻게 변화되어 있을지... 궁금해진다.

* 혹시 이 글을 읽어 주시는 분들 중에 제가 개발한 퀀트자동매매 프로그램을 사용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댓글로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세요. 아직은 저 혼자 사용하려고 만든 프로그램이라 사용에 불편한게 많은데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보고 싶은 분들이 많아진다면 그에 맞게 프로그램을 더 업그레이드 해서 제공해 드릴 생각 중입니다.
설문조사링크 : https://forms.gle/SUubjif3DzRKBomg9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가장 많이 본 글